-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(SOA): 애플리케이션 조각들을 느슨하게 결합하여 하나의 완성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아키텍쳐
- EAI
- 포인트 투 포인트: P2P
- 허브 앤 스포크: 허브를 통해서 통신
- 메시지 버스: ESB
- 하이브리드: 클러스터 내부는 허브 앤 스포크, 클러스터끼리는 메시지 버스
- EAI 구성요소
- EAI 플랫폼: 노드 하나
- 어댑터: 데이터 입출력 도구
- 브로커: 포맷 변경
- 메시지 큐: 중간에서 비동기
- 비즈니스 워크플로우: workflow
- 데이터 웨어하우스: 추출한 특정 데이터를 저장하여 사용자들에게 효율적인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저장소
- 데이터 마트: 웨어하우스의 일부 데이터를 모아 특정 분야에 집중시킨 소규모 웨어하우스
- 온라인 분석 처리(OLAP): 웨어하우스의 데이터를 전략적 정보로 변환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
- 객체지향 설계원칙 (SOLID)
- SRP: 단일 책임
- OCP: 닫힌 변경 열린 확장
- LSP: 자식은 부모로 치환 가능
- ISP: 인터페이스 쪼개기
- DIP: 추상을 호출
- 결합도(결합도 높은 순)
- 내용 결합도: 타 모듈 내부의 기능을 사용. 제일 별로
- 공통 결합도: 전역 변수와 상호작용
- 외부 결합도: 아예 외부 모듈을 참조
- 제어 결합도: 타 모듈의 기능 + 제어 요소까지 사용
- 스탬프 결합도: 파라미터로 자료구조를 넘김
- 자료 결합도: 파라미터로 값을 넘김
- 응집도(응집도 낮은 순)
- 우연적 응집도: 연관 없는 것들끼리 모음
- 논리적 응집도: 유사한 성격
- 시간적 응집도: 특정 시간에 처리되는 것들
- 절차적 응집도: 관련된 요소들이 순차적으로 시행됨
- 통신적 응집도: 동일한 입출력을 사용하는 활동이 모임
- 순차적 응집도: 한 활동의 출력을 다른 활동의 입력으로 사용
- 기능적 응집도: 모든 기능이 단일한 목적을 위함
- 단위 모듈 핵심 원리
- 정보 은닉: 모듈 내부 정보 은폐
- 분할 정복: 복잡한 문제를 분해하여 모듈화
- 데이터 추상화: 자료구조 데이터를 은폐
- 모듈 독립성: 낮은 결합도와 높은 응집도를 갖게 함.
- 배치(Batch) 프로그램: 일련의 작업을 묶어서 수행
- 이벤트 배치: 조건 충족 시 수행
- 온디맨드 배치: 명시적 요구가 있으면 수행
- 정기 배치: 정해진 시점에 수행
- APM: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툴
-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
- 계층화 패턴: 계층으로 구분
- 클라이언트-서버 패턴
- 파이프-필터 패턴: 데이터 스트림 처리
- 브로커 패턴: 브로커 컴포넌트가 통신 조정
- MVC 패턴
- 고가용성: 장애 시 다른 시스템으로 빠르게 전환하는 기술
- Hot Standby: 주서버와 백업서버가 동일. 문제 생기면 백업 구동
- 상호 인수: 서버 두개 돌리고 하나 터지면 돌리기
- 동시적 접근: 여러 서버가 업무를 병렬로 처리
- 개발 방법론
- 구조적 방법론: 기능에 따라 나누어 개발
- 정보공학 방법론: 정보 시스템 개발
- 객체지향 방법론: 기본 단위를 객체로 놓고 설계
-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: 컴포넌트 조립
- 애자일: 신속함
- 제품 계열 방법론: 임베디드 특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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